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 공복시간만 지켜서는 요요가 오게 됩니다.

by well-life 2023. 4. 2.
728x90

간헐적 단식의 종류

대표적인 간헐적 단식으로는 16:8 방식, 5:2 방식, Eat-Stop-Eat 방식이 있습니다. 
16:8 방식은 하루 중 16시간 동안은 먹지 않고 8시간 동안만 먹는 방법입니다. 5:2 방식은 일주일 중 2일 동안은 저칼로리 식단을 섭취하고 나머지 5일 동안은 보통 식단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Eat-Stop-Eat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24시간 동안 단식을 하고 24시간 동안 저칼로리 식단을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여러 연구를 거쳐 나온 결과를 보면 36시간, 24시간 금식 형태처럼 금식 시간을 많이 늘리는 경우 혈당이 오히려 많이 상승하는 결과를 가져와 현재 제일 안정적으로 쓸 수 있는 방식이 16:8 방식입니다.


간헐적 단식이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오는 이유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시간이 12시간이 넘어가면서부터 포도당이 부족해지기 시작하는데 이를 보충하기 위해 우리 몸속 지방조직을 유리지방산으로 분해해 혈액 속으로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혈액 속으로 들어온 유리지방산은 간에서 산화과정을 거쳐 케톤이라는 물질을 생성하는데 이 케톤은 포도당 대신 뇌와 근육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간헐적 단식은 체지방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겁니다.
쉽게 말해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3끼 식사의 경우 음식으로 섭취한 영양소로 포도당으로 만들고 사용하고 남은 포도당은 몸속 지방으로 저장이 되는 반면 16:8 간헐적 단식의 경우 지방조직을 에너지원으로 쓰면서 케톤을 생성해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는 당뇨 환자, 성장기 어린이, 혈당 조절에 민감하지 못한 노인의 경우 저혈당, 저혈압, 뇌 손상 등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극단적인 간헐적 단식은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 꼭 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에서 필수적으로 따라와야 할 부분이 근육량 증가입니다.
간헐적 단식을 통해 지방이 줄어드는 건 좋지만 근육도 같이 줄어들기 때문에 운동으로 근육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근육이 줄어들면 신진대사 능력이나 활동량도 줄어들게 되어 갑상선 호르몬 분비도 줄어들게 되는데 이로 인해 우리 몸의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안정 시 대사율이 떨어져 체지방이 더 이상 줄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결과로 체지방이 다시 쌓이게 되면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호르몬에 대한 저항성도 높아져 폭식을 야기시켜 요요현상이 오게 됩니다.

일상시간에서 따로 시간을 내어 PT를 받거나 하는 게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량 증가를 위해 대단한 운동보다 점심식사 후 걷기, 계단 오르기 집에서 TV이 보며 스쾃 같이 언제든지 쉽게 할 수 있는 운동방법도 있으니 운동에 대해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지 말고 일상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것만으로 충분히 근육량증가는 가능합니다.

 

 

공복 시간을 지키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음식의 종류도 가려야 하고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려 요요가 오지 않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728x90

댓글